본문 바로가기

정보

얼굴로 보는 건강상태

반응형




얼굴로 보는 건강상태!

지금 거울을 들여다보면서 내 건강상태가 어떤지 확인해보세요




★ 혈색이 없고 창백해진다. : 양기가 절대 부족하다. 


양기부족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얼굴에 혈액이 줄어들면 얼굴이 창백해지고 광택이 없어진다. 양기를 돋워주는 참깨, 마늘, 인삼, 돼지고기, 부추 등을 섭취하면 몸속이 따뜻해지며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. 


★ 얼굴이 검고 푸르스름하다 : 간이 나쁘다. 


얼굴색이 약간 푸르스름하면서 검어질 경우,간이 피로에 지쳐서 가운의 순환이 안되고 기가 한 곳에 뭉친 상태이다. 간염이나 중추신경 질환 등의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다. 또 월경불순으로 어혈이 있을 수 있다. 



★ 얼굴이 누렇게 뜬다 : 당뇨병, 위장질환이 있다. 


얼굴색이 누렇게 뜬 것은 소화에 필수적인 담즙 배설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담즙이 피부로 넘쳐 나타나는 것이다. 혹은 비기가 약해져 기혈을 생산하지 못해 피부에 자양분을 전하지 못할 때도 누렇게 된다. 당뇨병, 위장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. 


★ 얼굴이 갑자기 검어졌다 : 신우염, 


방광염,부인과 질병을 조심한다. 얼굴이 갑자기 검어진다면 신장의 양기가 떨어졌다는 것,이런 사람들은 신우염, 방광염,부인과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하다. 



★ 얼굴이 지나치게 붉다 : 고혈압, 류머티스를 조심해야 한다. 


양 볼이 지나치게 벌겋게 달아오른 것은 신장의 활동이 지나치게 왕성하다는 증거, 이런 사람들은 다혈질의고혈압, 심장 질환, 류머티스 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. 

 

★ 얼굴이 붓는다 : 고혈압, 류머티스를 조심해야 한다. 


얼굴이나 몸이 붓는 원인은 소화기 장애, 혈액순환 장애로 붓는 경우가 있다. 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수분의 흡수,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고 신장 기능이 떨어져도 불필요한 수분을 배설할 수 없다. 이때 몸이 붓거나 퍽퍽한 느낌이 드는 것이다. 



★ 갑자기 눈 밑이 거무스름해졌다 :어혈의문제 


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생리통, 월경불순 등을 일으키고 어혈이 생겨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게 된다. 눈 아래에 거무스름한 그늘이 보인다면 어혈이 생겼다는 단적인 증거이다.

어혈을 없애고 피를 깨끗하게 하려면 상추, 홍화차, 검은콩 달인 물을 먹는다. 




★ 뽀루지가 볼에 났다 : 위장 장애가 문제다. 


볼에 트러블이 생기는 것은 위장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,신경성 위장 장애를 치료하거나 위를 튼튼하게 해서 소화력을 높이면 사라진다. 





★ 뽀루지가 이마에 났다 : 장이 나빠졌다. 


장이 나빠지면 이마에 즉각 피부 반응이 생긴다. 변비나 설사가 반복되는 등 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거의 이마 쪽 피부에 문제가 많다.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장 치료의 기본이다. 


★ 기미가 생겼다 : 자궁이 냉하고 혈액순환이 안된다. 


기미는 흔히 햇볕에 오래 노출되었을 때 멜라닌 색소의 반응으로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.

하지만 한방에서는 혈액순환이 좋지 않거나 변비,신장이 약할 때와 자궁이 냉할 때 기미가 잘 생긴다고 본다. 소화기 계통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잘 생긴다. 





★ 입술 색이 변한다 : 색에 따라 질병이 다르다. 


입술이 누렇다면 소화기의 병, 검은 빛을 띄면 어혈 때문이다. 핏기 없는 입술은 기가 허한 것이고 지나치게 붉으면 호흡기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다. 입술이 퍼렇게 변하면 코에 질환이 있을 수 있다. 심장이나 폐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혈액 속 산소가 줄어들어 입술이 보랏빛이 된다.